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특색 및 역점과제

특색사업1

공존의 가치를 실현하는 생태환경교육

필요성
  • 1. 학교 친환경 텃밭 및 정원 조성을 통한 생태 감수성 향상 및 쉼이 있는 학교 힐링 공간 환경 조성
  • 2. 학생이 스스로 체험하는 생태환경교육 실천
  • 3.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미래 적응 역량 강화
내용 세부 실천 계획
담당
시기
계획수립
  • 예산 확보 (학교자율과제 운영 예산 및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예산 등)
  • 계획 수립 완료
연구기획
환경교육
2월
운영
  • 1. 교육과정 연계 학교 텃밭가꾸기 운영 (교육과정 내 운영: 연중)
    • 가. 학교의 유휴 공간을 텃밭으로 활용하여 학생이 직접 체험하는 생태환경 교육공간으로 조성

      <꼬마 정원사들이 만드는 친환경 학교 텃밭 가꿈 계획(안): 전교생>

      월별
      학습주제
      활동내용
      준비물
      3월
      ◇ 쿠바식 화단 조성하기
      -학교 텃밭부지를 활용한 친환경 텃밭 조성
      퇴비, 흙, 농기구
      4월
      ◇ 쿠바식 텃밭에 작물 심기
      -텃밭에 심을 작물 토의하기
      -작물 심고 관리하기
      작물 씨앗, 원예도구
      5월~
      6월
      ◇ 쿠바식 텃밭 관리하기
      -텃밭 관리활동(잡초 제거, 물주기 등)하며 생명의 소중함 느끼기
      -그림관찰일기 쓰며 작물의 성장 관찰하기
      원예도구, 정원일기
      7월
      ◇ 작물 수확하기
      -작물의 성장 확인하기
      -작물 수확하기
      -수확한 작물을 활용한 활동(음식 만들기 등)하기
      원예도구 등
      9월
      ◇ 쿠바식 텃밭에 작물 심기
      -텃밭에 심을 작물 토의하기
      -작물 심고 관리하기
      퇴비, 농기구
      10월
      ◇ 쿠바식 텃밭 관리하기
      -텃밭 관리활동(잡초 제거, 물주기 등)하며 생명의 소중함 느끼기
      -그림관찰일기 쓰며 작물의 성장 관찰하기
      원예도구, 정원일기
      11월
      ◇ 작물 수확하기
      -작물의 성장 확인하기
      -작물 수확하기
      -수확한 작물을 활용한 활동(음식 만들기 등)하기
      원예도구 등
      ※활동내용은 학급별로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 2. 전교생이 함께 하는 우리 학교 정원 만들기 수업
    • 가. 전문 정원강사와 전교생이 함께 하는 우리 학교 정원 만들기
    • 나. 텃밭 가꾸기 활동, 환경 인성교육 및 진로교육과 연계 운영
    • 다. 함께 만든 정원을 학생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
  • 3. 교육과정 속 생태환경교육
    • 가.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과정 운영
      • 1) 교육과정 내용: 탄소중립, 자원순환·지속가능한 발전, 생물다양성 등
      • 2) 운영 방안: 학년 발달단계에 맞는 생태감수성 및 놀이·체험중심 활동으로 구성, 학년별 2차시 이상 편성·운영
    • 나. 환경교육주간 운영
      • 1) 목적: 생활 속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 실천 공동체 형성
      • 2) 시기: 2024.6.5. ~ 2024.6.11.
      • 3) 대상: 학교 공동체(교직원, 학생, 학부모)
      • 4) 공동과제: ①Re-duce 절약 ②Re-use 재사용 ③Re-cycle 재활용 ④Re-covery 에너지 회수 ⑤Re-think 재설계
    • 다. 그린리더마켓
      • 1) 목적: 재사용을 통한 절약하는 생활습관 및 친환경 소비문화 형성
      • 2) 일시 및 장소: 2024.10.2.(수) 본교 운동장
연구기획

환경교육
 
담임교사

전교생
3월
~
11월

(연중)
평가
  • 월별, 분기별 반성 평가회를 통한 환류 실시
연구기획
환경교육
매월말
기대효과
  • 1. 학교 친환경 텃밭 및 정원 조성을 생태 친화적인 학교 환경개선에 기여
  • 2. 학생이 스스로 체험하는 생태환경교육 실천을 통한 생명존중 및 생태감수성, 인성역량 향상에 기여
  • 3. 환경교육 및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문제해결 역량 키우기

특색사업2

을 키우는 문화예술교육

필요성
  • 1. 문화예술에 대한 감수성을 키워 평생 문화예술을 향유하며 자신의 삶을 가꾸는 행복한 삶의 구현
  • 2. 문화예술체험활동으로 자주적 행동역량과 심미적 감성 역량을 향상시켜 지식과 감성이 융합된 인재로의 성장 도모
내용 세부 실천 계획
담당
시기
계획수립
  • 전년도 만족도 조사 및 수립을 위한 설문 반영
  • 예산 확보(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예산, 학교자율과제 예산 등)
  • 계획 수립 완료 및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연구기획
미래교육 합창
2월
운영
  • 1. 교육과정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활동 운영
    • 가. 1인 1예체능교육 사업
      • 1) 목적: 다양한 예체능 분야의 소질 계발 및 평생 취미 습득 장려
      • 2) 운영방안: 학년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명
        학년
        내용
        창의미술
        1학년
        자기표현활동, 간단한 그리기와 꾸미기
        2학년
        협동미술, 작품 제작 과정 이해하기
        합창
        3학년
        발성, 청음, 제창, 부분 2부합창, 2부합창
        4학년
        2부합창, 부분 3~4부 합창, 창작활동
        뮤지컬
        5학년
        짧은 음악극, 연기와 댄스
        6학년
        뮤지컬 구성하기, 창작활동
    • 나. 메이커 융합교육 사업
      • 1) 목적: 문화예술-메이커 융합을 통한 창의성 계발과 예술적 감수성 함양
      • 2) 운영방안: 1, 2학년 도예 프로그램 운영
    • 다.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 1) 목적: 학교 예술강사 지원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 2) 운영방안: 3~6학년 연극 프로그램 운영
    • 라. 학급별 문화예술수업 지원(안성맞춤 우수교육)
      • 1) 목적: 교육과정에 기반한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문화예술감수성 함양
      • 2) 운영방안: 안성맞춤 우수교육 예산을 활용한 학급 특색에 맞는 문화예술활동수업 지원
    • 마. 전학년 국악동아리 운영(학교자율과제)
  • 2.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운영
    • 가. 안성맞춤 우수교육 사업을 활용한 무료 문화예술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 1) 목적: 방과후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통한 적성 발견 및 진로교육
      • 2) 운영방안: 방과후 전래놀이, 컴퓨터, 창의미술, 바이올린, 보드게임 프로그램 운영
  • 3. 삶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
    • 가. 학생들이 만드는 봄, 가을 버스킹(별빛 축제)
    • 나. 모두 모여 노래하는 점심 반짝 노래 교실 운영
    • 다. 개교기념일을 함께 축하하며 노래하는 학교 생일 행사 운영
  • 4. 스스로의 꿈을 펼치고 함께 만들어 가는 ‘동신 모노 합창단’ 운영
    • 가. 안성시 및 소방동요제 등 지역 예술행사 참가
    • 나. 학생이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자율 동아리 합창부 운영
    • 다. 매주 정기적으로 모여서 꿈과 희망과 사랑을 노래
    • 라. 학교 행사 및 마을 행사를 통해 노래로 펼치는 나눔
연구기획

미래교육

합창

자치
3월
-
12월
평가
  • 월별, 분기별 반성 평가회를 통한 환류 실시
연구기획
미래교육
매월말
기대효과
  • 1. 교육과정 및 생활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으로 심미적 감수성 및 미래창의역량 함양
  • 2.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의 제공을 통한 자신감 및 특기 신장
  • 3.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시민의식 제고

역점사업1

독서 토론 · 논술 활동으로 인성·감성·지성 UP!

필요성
  •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및 미래사회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독서교육 요구
  • 인성·지성·감성 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체계적인 학교 독서교육 필요
  • 종합적 사고능력 및 쓰기 역량 신장을 위한 독서·토론·논술 융합교육 필요
내용 세부 실천 계획
담당
시기
계획수립
  • 예산 확보 (안성맞춤우수교육, 본예산: 학교자율과제, 도서관 자체 예산)
  • 계획 수립 완료
연구
담임
도서
2월
운영
  • 1. 행복한 아침독서
    • 가. 매일 아침활동 시간에 ‘아침 독서 30분’ 운영
    • 나. 학급별 ‘사제동행’ 아침독서 시간을 통한 주제 글쓰기 지도
    • 다. ‘빅북’을 활용한 ‘모두 함께 읽어요!’ 시간 운영
  • 2. 책과의 만남
    • 가. 희망 학급에 한해 학급주제와 연계된 교실도서관 제공
    • 나. 학교 내 자율 독서공간을 조성하여 도서 접근성을 높임
      본관 2층 자율 독서공간 조성, 기증도서를 포함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비치
    • 다.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한 독후활동 기회 부여
      독서 행사는 단계별로 발전하여 운영
    • 라. 도서관 문턱 낮추기를 통한 학교도서관 활성화
      책 읽는 도서관·교실·학교로 확대되는 학교 독서문화 환경 조성
  • 3. 지역연계 독서토론 논술교육
    • 가. 지역기관(교육도서관·출판사) 도서 확충 및 독서교육지원
    • 나. 지역기관을 활용한 독서문화 체험학습 계획·실시
    • 다. 지역기관 연계(경기도교육청 경기교육도서관 외) 독서교육 실시
    • 라. 비치도서를 활용하여 책 읽는 교실 문화 조성
  • 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가.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지원 프로그램 활용 연수
    • 나. 한국언론진흥재단 미카 사이트 http://www.meca.or.kr
    • 다. 교과별, 주제별 학습 검색을 통한 지도안, 학습지 활용
    • 라. 매체읽기를 통한 책읽기 확장 교육 실시
    • 마. 다양한 매체 속 정보 찾기 교육 실시
    • 바.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활동 권장
  • 5. 다독 다독 프로젝트
    • 가. 학년별 권장 도서 추출 및 보급
    • 나. 도서관 소식지를 통한 학기별 다독목록 및 독서정보 안내
    • 다. 독후활동지 배부, 독서기록 행사 등 다양한 독서 활동 실시 (학년별 온책읽기 활동)
  • 6. 교육과정 연계 독서토론 논술교육
    • 가. 담임교사 및 사서가 추출한 연계도서 목록 작성, 개발
    • 나. 추출된 연계도서 구입 및 도서 확충
    • 다. 교육과정 내 인성·감성·지성 연계 도서목록을 삽입하고 활용함(연간 2시간 이상 독서토론논술교육 필수 편성)
    • 라. 독서교육 플랫폼 ‘스쿨북스’를 이용하여 교과연계도서를 전자책으로 제공하고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
연구

담임

사서

연중
평가
  • 월별, 분기별 반성 평가회를 통한 환류 실시
미래교육
매월말
기대효과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역량, 디지털 정보역량, 창의 역량을 키운다.

역점사업2

에듀테크를 활용한 창의융합교육!

필요성
  • 1.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기초소양으로서의 에듀테크 교육 필요성 대두
  • 2. 학교 중심의 디지털 소양교육 실현
내용 세부 실천 계획
담당
시기
계획수립
  • 예산 확보(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예산)
  • 계획 수립 완료
연구기획
정보과학
2월
운영
  • 1.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기초 소양 강화
    • 가. 학년군별 에듀테크 기초소양 강화 방안
      학년군
      운영 방안
      1, 2학년군
      ·에듀테크 활용에 기본이 되는 언어 및 수리 소양 강화를 위한 국어, 수학의 기초학습 강화
      3, 4학년군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추론 능력 강화
      ·놀이 및 체험 중심의 에듀테크 활용
      5, 6학년군
      ·실과시간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이해, 절차적 문제 해결, 간단한 프로그래밍 수업 등을 통한 디지털 역량 함양
    • 나. 디지털 기술(도구 및 플랫폼)을 활용한 창의적 학급 운영 및 수업 운영
      - e학습터, 띵커벨, 구글 클래스룸, 노션 등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이용한 창의적인 학급 운영 및 다양한 교과의 수업 및 평가 실시
  • 2.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통한 올바른 디지털 소양 형성
    • 가.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실화
      • 1)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달(6월)을 활용한 사이버폭력 및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저작권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 등 실시
      • 2) 교직원 연수를 통한 교사의 정보통신윤리교육 강화
      • 3) 가정과 함께 하는 정보통신 윤리교육(가정통신문, 학부모 연수)
  • 3. 에듀테크 활용 교육 운영 결과 공유 및 확산 노력
    • 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학교행사의 준비 및 운영
    • 나. 교원 연수를 통한 교사의 에듀테크 및 인공지능 교육역량 강화
    • 다. 학부모 연수를 통한 문화 조성 및 인식 개선
    • 라.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학교 교육과정의 진행 상황 및 성과 공유
연구기획

정보과학

담임
연중
평가
  • 월별, 분기별 반성 평가회를 통한 환류 실시
연구기획
정보과학
매월말
기대효과
  • 1. 에듀테크 관련 기초 소양 및 활용 능력 함양을 통한 지식정보처리 역량 강화
  • 2. 기술의 발달에 맞는 디지털 소양교육을 통한 올바른 디지털 윤리의식 형성
  • 3. 디지털 기술 및 인공지능 관련 분야의 진로 탐색 기회 제공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