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 및 역점과제
필요성
| - 1. 학교 친환경 텃밭 및 정원 조성을 통한 생태 감수성 향상 및 쉼이 있는 학교 힐링 공간 환경 조성
- 2. 학생이 스스로 체험하는 생태환경교육 실천
- 3.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미래 적응 역량 강화
|
---|
내용
|
세부 실천 계획
|
담당
|
시기
|
---|
계획수립
| - 예산 확보 (학교자율과제 운영 예산 및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예산 등)
- 계획 수립 완료
|
연구기획
환경교육
|
2월
|
---|
운영
| - 1. 교육과정 연계 학교 텃밭가꾸기 운영 (교육과정 내 운영: 연중)
- 2. 전교생이 함께 하는 우리 학교 정원 만들기 수업
- 가. 전문 정원강사와 전교생이 함께 하는 우리 학교 정원 만들기
- 나. 텃밭 가꾸기 활동, 환경 인성교육 및 진로교육과 연계 운영
- 다. 함께 만든 정원을 학생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
- 3. 교육과정 속 생태환경교육
- 가.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과정 운영
- 1) 교육과정 내용: 탄소중립, 자원순환·지속가능한 발전, 생물다양성 등
- 2) 운영 방안: 학년 발달단계에 맞는 생태감수성 및 놀이·체험중심 활동으로 구성, 학년별 2차시 이상 편성·운영
- 나. 환경교육주간 운영
- 1) 목적: 생활 속 탄소중립 생태환경교육 실천 공동체 형성
- 2) 시기: 2024.6.5. ~ 2024.6.11.
- 3) 대상: 학교 공동체(교직원, 학생, 학부모)
- 4) 공동과제: ①Re-duce 절약 ②Re-use 재사용 ③Re-cycle 재활용 ④Re-covery 에너지 회수 ⑤Re-think 재설계
- 다. 그린리더마켓
- 1) 목적: 재사용을 통한 절약하는 생활습관 및 친환경 소비문화 형성
- 2) 일시 및 장소: 2024.10.2.(수) 본교 운동장
|
연구기획
환경교육
담임교사
및
전교생
|
3월
~
11월
(연중)
|
---|
평가
| |
연구기획
환경교육
|
매월말
|
---|
기대효과
| - 1. 학교 친환경 텃밭 및 정원 조성을 생태 친화적인 학교 환경개선에 기여
- 2. 학생이 스스로 체험하는 생태환경교육 실천을 통한 생명존중 및 생태감수성, 인성역량 향상에 기여
- 3. 환경교육 및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문제해결 역량 키우기
|
---|
필요성
| - 1. 문화예술에 대한 감수성을 키워 평생 문화예술을 향유하며 자신의 삶을 가꾸는 행복한 삶의 구현
- 2. 문화예술체험활동으로 자주적 행동역량과 심미적 감성 역량을 향상시켜 지식과 감성이 융합된 인재로의 성장 도모
|
---|
내용
|
세부 실천 계획
|
담당
|
시기
|
---|
계획수립
| - 전년도 만족도 조사 및 수립을 위한 설문 반영
- 예산 확보(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예산, 학교자율과제 예산 등)
- 계획 수립 완료 및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연구기획
미래교육 합창
|
2월
|
---|
운영
| - 1. 교육과정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활동 운영
- 가. 1인 1예체능교육 사업
- 1) 목적: 다양한 예체능 분야의 소질 계발 및 평생 취미 습득 장려
- 2) 운영방안: 학년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명
|
학년
|
내용
|
---|
창의미술
|
1학년
|
자기표현활동, 간단한 그리기와 꾸미기
|
2학년
|
협동미술, 작품 제작 과정 이해하기
|
합창
|
3학년
|
발성, 청음, 제창, 부분 2부합창, 2부합창
|
4학년
|
2부합창, 부분 3~4부 합창, 창작활동
|
뮤지컬
|
5학년
|
짧은 음악극, 연기와 댄스
|
6학년
|
뮤지컬 구성하기, 창작활동
|
- 나. 메이커 융합교육 사업
- 1) 목적: 문화예술-메이커 융합을 통한 창의성 계발과 예술적 감수성 함양
- 2) 운영방안: 1, 2학년 도예 프로그램 운영
- 다.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 1) 목적: 학교 예술강사 지원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 2) 운영방안: 3~6학년 연극 프로그램 운영
- 라. 학급별 문화예술수업 지원(안성맞춤 우수교육)
- 1) 목적: 교육과정에 기반한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문화예술감수성 함양
- 2) 운영방안: 안성맞춤 우수교육 예산을 활용한 학급 특색에 맞는 문화예술활동수업 지원
- 마. 전학년 국악동아리 운영(학교자율과제)
- 2.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운영
- 가. 안성맞춤 우수교육 사업을 활용한 무료 문화예술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 1) 목적: 방과후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통한 적성 발견 및 진로교육
- 2) 운영방안: 방과후 전래놀이, 컴퓨터, 창의미술, 바이올린, 보드게임 프로그램 운영
- 3. 삶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
- 가. 학생들이 만드는 봄, 가을 버스킹(별빛 축제)
- 나. 모두 모여 노래하는 점심 반짝 노래 교실 운영
- 다. 개교기념일을 함께 축하하며 노래하는 학교 생일 행사 운영
- 4. 스스로의 꿈을 펼치고 함께 만들어 가는 ‘동신 모노 합창단’ 운영
- 가. 안성시 및 소방동요제 등 지역 예술행사 참가
- 나. 학생이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자율 동아리 합창부 운영
- 다. 매주 정기적으로 모여서 꿈과 희망과 사랑을 노래
- 라. 학교 행사 및 마을 행사를 통해 노래로 펼치는 나눔
|
연구기획
미래교육
합창
자치
|
3월
-
12월
|
---|
평가
| |
연구기획
미래교육
|
매월말
|
---|
기대효과
| - 1. 교육과정 및 생활과 연계한 문화예술교육으로 심미적 감수성 및 미래창의역량 함양
- 2.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의 제공을 통한 자신감 및 특기 신장
- 3.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시민의식 제고
|
---|
역점사업1
독서 토론 · 논술 활동으로 인성·감성·지성 UP!
필요성
| -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및 미래사회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독서교육 요구
- 인성·지성·감성 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연계 체계적인 학교 독서교육 필요
- 종합적 사고능력 및 쓰기 역량 신장을 위한 독서·토론·논술 융합교육 필요
|
---|
내용
|
세부 실천 계획
|
담당
|
시기
|
---|
계획수립
| - 예산 확보 (안성맞춤우수교육, 본예산: 학교자율과제, 도서관 자체 예산)
- 계획 수립 완료
|
연구
담임
도서
|
2월
|
---|
운영
| - 1. 행복한 아침독서
- 가. 매일 아침활동 시간에 ‘아침 독서 30분’ 운영
- 나. 학급별 ‘사제동행’ 아침독서 시간을 통한 주제 글쓰기 지도
- 다. ‘빅북’을 활용한 ‘모두 함께 읽어요!’ 시간 운영
- 2. 책과의 만남
- 가. 희망 학급에 한해 학급주제와 연계된 교실도서관 제공
- 나. 학교 내 자율 독서공간을 조성하여 도서 접근성을 높임
본관 2층 자율 독서공간 조성, 기증도서를 포함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비치 - 다.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한 독후활동 기회 부여
독서 행사는 단계별로 발전하여 운영 - 라. 도서관 문턱 낮추기를 통한 학교도서관 활성화
책 읽는 도서관·교실·학교로 확대되는 학교 독서문화 환경 조성
- 3. 지역연계 독서토론 논술교육
- 가. 지역기관(교육도서관·출판사) 도서 확충 및 독서교육지원
- 나. 지역기관을 활용한 독서문화 체험학습 계획·실시
- 다. 지역기관 연계(경기도교육청 경기교육도서관 외) 독서교육 실시
- 라. 비치도서를 활용하여 책 읽는 교실 문화 조성
- 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 가.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지원 프로그램 활용 연수
- 나. 한국언론진흥재단 미카 사이트 http://www.meca.or.kr
- 다. 교과별, 주제별 학습 검색을 통한 지도안, 학습지 활용
- 라. 매체읽기를 통한 책읽기 확장 교육 실시
- 마. 다양한 매체 속 정보 찾기 교육 실시
- 바.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독서활동 권장
- 5. 다독 다독 프로젝트
- 가. 학년별 권장 도서 추출 및 보급
- 나. 도서관 소식지를 통한 학기별 다독목록 및 독서정보 안내
- 다. 독후활동지 배부, 독서기록 행사 등 다양한 독서 활동 실시 (학년별 온책읽기 활동)
- 6. 교육과정 연계 독서토론 논술교육
- 가. 담임교사 및 사서가 추출한 연계도서 목록 작성, 개발
- 나. 추출된 연계도서 구입 및 도서 확충
- 다. 교육과정 내 인성·감성·지성 연계 도서목록을 삽입하고 활용함(연간 2시간 이상 독서토론논술교육 필수 편성)
- 라. 독서교육 플랫폼 ‘스쿨북스’를 이용하여 교과연계도서를 전자책으로 제공하고 수업시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연구
담임
사서
|
연중
|
---|
평가
| |
미래교육
|
매월말
|
---|
기대효과
|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역량, 디지털 정보역량, 창의 역량을 키운다.
|
---|
필요성
| - 1.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기초소양으로서의 에듀테크 교육 필요성 대두
- 2. 학교 중심의 디지털 소양교육 실현
|
---|
내용
|
세부 실천 계획
|
담당
|
시기
|
---|
계획수립
| - 예산 확보(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예산)
- 계획 수립 완료
|
연구기획
정보과학
|
2월
|
---|
운영
| - 1.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기초 소양 강화
- 가. 학년군별 에듀테크 기초소양 강화 방안
학년군
|
운영 방안
|
---|
1, 2학년군
|
·에듀테크 활용에 기본이 되는 언어 및 수리 소양 강화를 위한 국어, 수학의 기초학습 강화
|
3, 4학년군
|
·에듀테크 활용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추론 능력 강화
·놀이 및 체험 중심의 에듀테크 활용
|
5, 6학년군
|
·실과시간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이해, 절차적 문제 해결, 간단한 프로그래밍 수업 등을 통한 디지털 역량
함양
|
- 나. 디지털 기술(도구 및 플랫폼)을 활용한 창의적 학급 운영 및 수업 운영
- e학습터, 띵커벨, 구글 클래스룸, 노션 등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이용한 창의적인 학급 운영 및 다양한 교과의 수업 및 평가 실시
- 2. 정보통신 윤리교육을 통한 올바른 디지털 소양 형성
- 가. 정보통신윤리교육 내실화
- 1)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달(6월)을 활용한 사이버폭력 및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 저작권교육, 개인정보보호교육 등 실시
- 2) 교직원 연수를 통한 교사의 정보통신윤리교육 강화
- 3) 가정과 함께 하는 정보통신 윤리교육(가정통신문, 학부모 연수)
- 3. 에듀테크 활용 교육 운영 결과 공유 및 확산 노력
- 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학교행사의 준비 및 운영
- 나. 교원 연수를 통한 교사의 에듀테크 및 인공지능 교육역량 강화
- 다. 학부모 연수를 통한 문화 조성 및 인식 개선
- 라.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학교 교육과정의 진행 상황 및 성과 공유
|
연구기획
정보과학
담임
|
연중
|
---|
평가
| |
연구기획
정보과학
|
매월말
|
---|
기대효과
| - 1. 에듀테크 관련 기초 소양 및 활용 능력 함양을 통한 지식정보처리 역량 강화
- 2. 기술의 발달에 맞는 디지털 소양교육을 통한 올바른 디지털 윤리의식 형성
- 3. 디지털 기술 및 인공지능 관련 분야의 진로 탐색 기회 제공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