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화) | 강사 | 프로그램(목) | 강사 | ||
---|---|---|---|---|---|
주강사 | 보강강사 | 주강사 | 보강강사 | ||
미술 | 서OO | 강OO | 미술 | 서OO | 강OO |
컴퓨터활용 | 이OO | 이OO,김OO | 컴퓨터활용 | 이OO | 이OO,김OO |
피아노 | 정OO | 강OO | 피아노 | 김OO | 강OO |
음악놀이 | 소OO | 강OO | 음악놀이 | 소OO | 강OO |
도예 | 전OO | 양OO | 도예 | 전OO | 양OO |
원예 | 송OO | 남OO | 원예 | 송OO | 남OO |
오르프 | 김OO | 강OO |
|
|
|
생활체육 | 문OO | 이OO,김OO |
※ 주강사의 결강 시 보강강사 순번대로 돌아가며 지도하되 보강강사의 출장 및 개인사정 등으로 불참 시 다음 순번의 강사가 지도함.
※ 보강강사가 모두 안 될 경우 담당교사가 지도함.
※ 보강강사는 3월 개학 후 선생님들께 신청서 받을 예정으로 변경될 수 있음.
프로그램(화) | 장소 | 프로그램(목) | 장소 |
---|---|---|---|
미술 | 중학교 1학년 교실 | 미술 | 중학교 2학년 교실 |
컴퓨터활용 | 정보화교육실 | 컴퓨터활용 | 정보화교육실 |
피아노 | 창의교육실 | 피아노 | 창의교육실 |
음악놀이 | 도서실 | 음악놀이 | 도서실 |
도예 | 도예실 | 도예 | 도예실 |
원예 | 힘찬나래 협동조합 실습실 | 원예 | 힘찬나래 협동조합 실습실 |
오르프 | 중학교 3학년 교실 | ||
생활체육 | 체육관 |
프로그램(화) | 장소 | 프로그램(목) | 장소 |
---|---|---|---|
미술 | 고등학교 1학년 교실 | 미술 | 고등학교 2학년 교실 |
컴퓨터활용 | 정보화교육실 | 컴퓨터활용 | 정보화교육실 |
피아노 | 창의교육실 | 피아노 | 창의교육실 |
음악놀이 | 도서실 | 음악놀이 | 도서실 |
도예 | 도예실 | 도예 | 도예실 |
원예 | 힘찬나래 협동조합 실습실 | 원예 | 힘찬나래 협동조합 실습실 |
오르프 | 고등학교 3학년 교실 | ||
생활체육 | 체육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식물 기르며 성취감을 통한 자존감향상 | 주제 | 식물을 기르며 나의 감정 표현하기 | ||
운영 목표 | 자존감 향상/사회성 향상 | 운영 목표 | 자존감 향상/사회성 향상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오리엔테이션/텃밭 만들기 | 퇴비, 장갑, 호미 | 1 | 가을작물 심기/잎채소 심기 | 모종, 장갑, 호미 |
2 | 감자 심기/커피박 퇴비만들기 | 씨감자,물뿌리개,커피박, 버섯, 호미, 장갑, | 2 | 텃밭관리/가을 씨앗 파종 | 씨앗, 장갑, 호미 |
3 | 텃밭 관리/씨앗 파종 | 모종, 각종 씨앗, 호미, 장갑 | 3 | 텃밭관리/화분 꾸미기 | 관엽식물, 화분, 크레파스, 장갑, 호미 |
4 | 텃밭관리/팻말 만들기 | 팻말, 크레파스, 장갑, 호미 | 4 | 텃밭관리/천연영양제 뿌리기 | 분무기, 난각칼슘, 장갑, 호미 |
5 | 텃밭관리/쌈채소 모종 심기 | 모종, 장갑, 호미 | 5 | 텃밭관리/배추벌레 잡기 | 호미, 장갑, 분무기, 난각칼슘 |
6 | 텃밭관리/뿌리채소 심기 | 모종, 장갑, 호미 | 6 | 텃밭관리/웃거름 주기 | 퇴비, 분무기, 장갑, 호미 |
7 | 텃밭관리/허브, 열매채소 심기 | 모종, 장갑, 호미 | 7 | 텃밭관리/손수건 염색하기 | 손수건, 계절꽃 장갑, 호미 |
8 | 텃밭 관리/감사 코사지 만들기 | 카네이션외 생화, 가위, 호미, 지주대, 지끈, 호미, 장갑 | 8 | 텃밭관리/수경재배 | 오브제, 개음죽, 돌 등 |
9 | 텃밭 관리/천연영양제 만들기 | 계란 껍질, 식초, 재활용병, 호미, 장갑 | 9 | 텃밭관리/뿌리채소 수확 | 호미, 장갑, 봉지 |
10 | 웃거름하기/천연 해충방지제 뿌리기 | 마요네즈, 물, 재활용병, 분무기, 호비,장갑 | 10 | 텃밭관리/배추, 무 수확 | 호미, 장갑, 봉지 |
11 | 텃밭 관리/천영영양제 뿌리기 | 분무기, 호미, 장갑 | 11 | 장아찌 만들기 | 수확물, 간장, 식초, 설탕, 용기 |
12 | 텃밭 관리/센타피스 | 생화, 오브제, 플로랄폼, 가위, 호미, 장갑 | 12 | 텃밭정리/낙엽이용 꾸미기 | 가면, 낙엽, 풀 |
13 | 텃밭관리/웃거름 주기 | 커피박,호미,장갑 | 13 | 토피어리 만들기 | 이끼, 식물, 끈, 가위, 장식품 |
14 | 텃밭관리/압화 꾸미기 | 압화, 액자, 목공풀, 장갑, 호미 | 14 | 테라리움 만들기 | 다육이, 오브제, 색모래, 상토, 마사토 |
15 | 텃밭관리/허브오일 만들기 | 용기, 허브, 식초, 장갑, 호미 | 15 | 센타피스 만들기 | 오브제, 조화, 플로랄폼, 가위, 장식품 |
16 | 텃밭 관리/감자 수확하기 | 장갑, 호미, 봉지 | 16 | 모스 꾸미기 | 스칸디나 모스, 오브제, 장식품 |
17 | 텃밭관리/감자샌드위치만들기 | 찐감자, 빵, 햄, 상추, 마요네즈, 도마,칼 | 17 | 향주머니 만들기 | 부직포, 허브, 리본, 악세사리 |
18 | 텃밭정리/사탕수수 맛보기 | 장갑, 호미, 봉지 | 18 | 크리스마스 트리만들기 | 리스틀, 장식 악세사리, 글루건 |
19 | 카나페, 모히또 만들기 | 과장, 치즈, 토마토, 음료수, 허브, 컵 등 | 19 | 하바리움 만들기 | 프리저버드, 용기, 하바리움용액 |
20 | 마무리/콩나물 키우기 | 콩나물키트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운지와 악보 잘 읽기 | 주제 | 주 선율로 악기 잘 연주하기 | ||
운영 목표 | 바른자세와 운지로 박자 익히기 | 운영 목표 | 선율 익혀 효과적 연주하기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피아노 건반 수 알기, 바른자세법 | 1 | 오른손 연주하기 | ||
2 | 손모양 배우기 | 2 | 왼손 연주하기 | ||
3 | 계이름, 음표 알기 | 음표 카드 | 3 | 서툰음 선율 익히기 | |
4 | 계이름 쉼표 알기 | 쉼표 카드 | 4 | 선율 익히기 | |
5 | 손가락 번호 외우기 | 5 | 양손 연주하기 | ||
6 | 계이름, 음표, 쉼표 복습 | 음표, 쉼표카드 | 6 | 양손 연주하기 | |
7 | 음표, 쉼표 복습 | 음표, 쉼표카드 | 7 | 강약 표현법 알기 | |
8 | 리듬치기, 박자 배우기 | 캐스터네츠 | 8 | 강약 표현법 연주 | |
9 | 개인별 곡 정하기 | 악보 복사 | 9 | 강약 표현법 연주 | |
10 | 운지와 악보 읽기 | 악보 | 10 | 연주곡 음악감상 | |
11 | 악보 읽고 건반 자리 알기 | 11 | 곡, 감정표현법 발표하기 | CD | |
12 | 바른자세 익히기 | 12 | 음악 감상법 발표하기 | ||
13 | 악보 읽기 연습 | 13 | 연주곡 연습하기 | ||
14 | 오른손 연주하기 | 14 | 연주곡 감정표현법 | ||
15 | 오른손 연주하기 | 15 | 연주곡 총연습 | ||
16 | 왼손 연주하기 | 16 | 연주곡 총연습 | ||
17 | 왼손 연주하기 | 17 | 연주시 인사법 배우기 | ||
18 | 오른손, 왼손 연주하기 | 18 | 연주곡 총연습 | ||
19 | 오른손, 왼손 연주하기 | 19 | 연주곡 발표회 | ||
20 | 연주후 느낀점 발표하기 | 다과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축구 개인능력 향상 | 주제 | 팀 플레이 능력 향상 | ||
운영 목표 | 개인 기술능력 향상 | 운영 목표 | 팀 워크 리더쉽 향상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 공,콘 | 1 |
| 공,콘 |
2 |
| 공,콘 | 2 |
| 공,콘 |
3 |
| 공,콘 | 3 |
| 공,콘 |
4 |
| 공,콘 | 4 |
| 공,콘 |
5 |
| 공,콘 | 5 |
| 공,콘 |
6 |
| 공,콘 | 6 |
| 공,콘 |
7 |
| 공,콘 | 7 |
| 공,콘 |
8 |
| 공,콘 | 8 |
| 공,콘 |
9 |
| 공,콘 | 9 |
| 공,콘 |
10 |
| 공,콘 | 10 |
| 공,콘 |
11 |
| 공,콘 | 11 |
| 공,콘 |
12 |
| 공,콘 | 12 |
| 공,콘 |
13 |
| 공,콘 | 13 |
| 공,콘 |
14 |
| 공,콘 | 14 |
| 공,콘 |
15 |
| 공,콘 | 15 |
| 공,콘 |
16 |
| 공,콘 | 16 |
| 공,콘 |
17 |
| 공,콘 | 17 |
| 공,콘 |
18 |
| 공,콘 | 18 |
| 공,콘 |
19 |
| 공,콘 | 19 |
| 공,콘 |
20 |
| 공,콘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흙의 성질을 알아가고 도구의 쓰임을 익힌다. | 주제 | 흙의 성질을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표현하여 만든다. | ||
운영 목표 | 도예의 기초 작업을 배워 생활도자기를 만들 수 있다. | 운영 목표 | 도예 기법의 기초를 익혀 자신만의 도자기를 완성할 수 있다.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흙과 친해지기(가소성체험) | 점토,도구 | 1 | 오브제장식 – 흙 가래 이용 | 점토,도구 |
2 | 봄 꽃 화분 - 속 파기 기법 | “ | 2 | 방문 패 – 닉네임 꾸미기 | “ |
3 | 팬던트, 장신구 만들기 | “ | 3 | 보석함 – 구슬과 흙 가래 장식 | “ |
4 | 손바닥 부조 표현 | “ | 4 | 나눔 접시 – 인화문 기법 | “ |
5 | 핸드페인팅 - 머그잔 | 물감, 붓 | 5 | 핸드페인팅 – 디저트 접시 | “ |
6 | 연필 꽂이 – 오브제 장식 | 점토,도구 | 6 | 액자 – 음각 기법 | “ |
7 | 원형접시 – 음각기법 이용 | “ | 7 | 사각 저금통 – 판 성형 | “ |
8 | 화병 – 코일링 기법 배우기 | “ | 8 | 접시 – 나뭇가지 등 이용 | 자연물 |
9 | 도자기 물감으로 접시 채색 | 물감, 붓 | 9 | 향초그릇 – 속 파기 기법 | 점토,도구 |
10 | 벽걸이 - 판을 밀어 새집 장식 | 점토,도구 | 10 | 핸드페인팅 – 머그잔 채색 | 물감, 붓 |
11 | 나의 집 꾸미기 | “ | 11 | 나만의 컵 – 핀 칭 기법 | 점토,도구 |
12 | 스파게티 볼 – 가압 기법 | 석고틀 | 12 | 밥그릇 – 코일링 기법 | “ |
13 | 수저받침 – 나뭇잎 모양 | 자연물 | 13 | 캐릭터 접시 – 판 작업 | “ |
14 | 인형 – 토우 만들기 | 점토,도구 | 14 | 얼굴 자화상 – 내 얼굴 | “ |
15 | 오르골 만들기 – 1 핀칭기법 | “ | 15 | 풍경 – 소리 나는 종 | “ |
16 | 오르골 만들기 – 2 핀칭기법 | “ | 16 | 냄비 받침대 – 찍기 틀 이용 | “ |
17 | 핸드페인팅 – 청화백자 | 물감, 붓 | 17 | 가족 얼굴 – 판 작업 | “ |
18 | 흙 놀이 – 선으로 된 재료 이용 | 점토,도구 | 18 | 눈사람 접시 – 흙 가래 쌓기 | “ |
19 | 아이스크림 볼 - 코일링 | “ | 19 | 트리 – 트리모양으로 꾸미기 | “ |
20 | 수박접시 – 속 파고 다듬기 | “ | 20 | 오너먼트 – 찍기 틀 이용 |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작품 활동 | 주제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작품 활동 | ||
운영 목표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작품 활동으로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 운영 목표 | 다양한 작품완성으로 성취감을 더하고 심리적 긍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 1 |
| ||
2 |
| 2 |
| ||
3 |
| 3 |
| ||
4 |
| 4 |
| ||
5 |
| 5 |
| ||
6 |
| 6 |
| ||
7 |
| 7 |
| ||
8 |
| 8 |
| ||
9 |
| 9 |
| ||
10 |
| 10 |
| ||
11 |
| 11 |
| ||
12 |
| 12 |
| ||
13 |
| 13 |
| ||
14 |
| 14 |
| ||
15 |
| 15 |
| ||
16 |
| 16 |
| ||
17 |
| 17 |
| ||
18 |
| 18 |
| ||
19 |
| 19 |
| ||
20 |
| 20 |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주제 | ||||
운영 목표 | 계이름을 정확하게 알자 | 운영 목표 | 선생님과 앙상블을 통한 화음수업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교구를 통한 계이름배우기 | 1 | 셈여림표 표현하기 | ||
2 | 피아노 알기 | 2 | 내가 찾는아이 | ||
3 | 검은건반,흰건반,가온도 | 3 | 내가 찾는아이 | ||
4 | 음표알기 | 4 | 오른손 음계연습/춤추는인형 | ||
5 | 가온도자리 ,F,G 자리 익히기 | 5 | 오른손 음계연습/춤추는인형 | ||
6 | 양손 도의 자리 | 6 | 왼손음계연습/캐논 | ||
7 | 낮은음에서 | 7 | 왼손음계연습/캐논 | ||
8 | 아름다운세상 4/4박 | 8 | 봄 날, 벚꽃 그리고 너 | ||
9 | 겁쟁이사자 3/4박 | 9 | Alover,s concerto | ||
10 | 큰보표-공룡친구 | 10 | 연주곡 복습 | ||
11 | 위치바꾸기 –기쁨의 노래 | 11 | 음정연습- 두음누르기 | ||
12 | 위치바꾸기 –기쁨의 노래 | 12 | 음정연습- 두음누르기 | ||
13 | 손가락번호벌리기 오른손 | 13 | 사랑의 기쁨 | ||
14 | 손가락번호벌리기 왼손 | 14 | 러브다이브 | ||
15 | 손가락번호벌리기 양손 | 15 | 복습 발표회 곡 정하기 | ||
16 | 손가락번호벌리기 오른손 | 16 | 발표회연습 | ||
17 | 손가락번호벌리기 왼손 | 17 | 발표회연습 | ||
18 | 손가락번호벌리기 양손 | 18 | 발표회연습 | ||
19 | 마징가송 | 19 | 발표회연습 | ||
20 | 발표회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성실,적극성 | 성실,적극성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한쇼와 글의 기능을 알고 활용할 수 있음 | 주제 | 한셀의 기능을 알고 활용할 수 있음 | ||
운영 목표 | 한쇼와 글의 주요기능을 습득하고 이를 알맞게 활용할 수 있다. | 운영 목표 | 한셀의 주요기능을 습득하고 이를 알맞게 활용할 수 있다.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 1 |
| ||
2 |
| 2 |
| ||
3 |
| 3 |
| ||
4 |
| 4 |
| ||
5 |
| 5 |
| ||
6 |
| 6 |
| ||
7 |
| 7 |
| ||
8 |
| 8 |
| ||
9 |
| 9 |
| ||
10 |
| 10 |
| ||
11 |
| 11 |
| ||
12 |
| 12 |
| ||
13 |
| 13 |
| ||
14 |
| 14 |
| ||
15 |
| 15 |
| ||
16 |
| 16 |
| ||
17 |
| 17 |
| ||
18 |
| 18 |
| ||
19 |
| 19 |
| ||
20 |
| 20 |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학기별 학생 활동 관찰 및 서술평가 |
1학기 | 2학기 | ||||
---|---|---|---|---|---|
주제 | 웃음도 함께 즐거움도 함께 | 주제 | 멋지게 나를 표현하자 | ||
운영 목표 | 음악을 듣고 신체놀이를 할 수 있다 | 운영 목표 | 감정을 밖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운영차시 | 프로그램 내용 | 준비물 |
1 |
| 1 |
| ||
2 |
| 2 |
| ||
3 |
| 3 |
| ||
4 |
| 4 |
| ||
5 |
| 5 |
| ||
6 |
| 6 |
| ||
7 |
| 7 |
| ||
8 | - 더블디스댓 손놀이 | 8 |
| ||
9 |
| 9 |
| ||
10 |
| 10 |
| ||
11 |
| 11 |
| ||
12 |
| 12 |
| ||
13 |
| 13 |
| ||
14 |
| 14 |
| ||
15 |
| 15 |
| ||
16 |
| 16 |
| ||
17 |
| 17 |
| ||
18 |
| 18 |
| ||
19 |
| 19 |
| ||
20 |
| 20 |
| ||
평가계획 | 평가계획 | ||||
매시간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 평가 | 매시간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 평가 |